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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비대면 디지털화 흐름에 편승해 시중은행들이 진행하는 지점 통폐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유휴 인력 운영 문제가 은행권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는데 시중은행들은 인력 재배치나 재교육 등의 방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해당 직원들은 불안감에 높아지고 있는는 모습입니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 4대 시중은행들은 지난 2015년부터 매년 100개 이상의 지점을 통폐합 하는 지점 구조조정을 단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지난 2015년 3513개였던 4대 시중은행의 지점 수는 지난해 2964개로 549개 감소했고 이에 더해 4대 시중은행들은 올해도 124곳의 지점을 통폐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은행권의 디지털 전환 흐름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비대면 거래 확산이 맞물린 상황에서 온라인 서비스 고객이 늘어나면서 지점의 대면서비스가 필요없어졌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런 지점 축소가 은행 직원들을 고용 불안에 빠지게 한다는 점으로 은행권 관계자는 "비대면 무인화가 은행권이 당면한 시대적 흐름이긴 하지만, 실효성 있는 인력 운용 방안이 필요하다"며 "은행원들이 지점 축소의 희생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는데 비대면 서비스가 늘어날수록 은행은 본점 인력으로 서비스를 커버할 수 있고 지점설치와 유지비용, 지점인력 인건비 감소 등으로 비용절감 효과가 나타날 수 있고 이를 통해 수익극대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궁여지책으로, 시중은행들은 재교육이나 재배치 등의 반안을 강구하고 있는데 지점통폐합으로 잉여인력에 대한 재배치가 필요해 진 상황입니다

 

신한은행은 재교육을 통해 디지털 부서 재배치를 시행하고 있는데 신한은행은 비대면 화상 상담을 전담하는 디지털 영업부를 기존 3개 부서에서 5개 부서로 확대 개편했습니다.



하나은행은 카이스트와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디지털 워리어 프로그램'을 개발해 연수 대상 직원 40명을 선발, 교육을 마친 직원들을 대상으로 ICT 부서에 재배치 했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의 경우 지난달 숭실대학교와 협약을 맺고 연수생 대상 디지털 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예정입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IT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이전까지는 선발된 신입행원이 바로 영업점에 배치되었다면 올해부터는 신입행원 전원을 디지털 부서에 배치해 영업점에 파견을 보내는 방식으로 인력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은행들이 마련한 재교육이나 재배치만으론 실질적인 대책이 되기 어렵다는 게 은행 안팎의 지적인데 시중은행 관계자는 "평생 지점에서 고객 대상 은행업무만 해온 직원에게 갑자기 IT교육을 시킨다고 해서 바로 디지털 역량이 생기기는 어렵다"면서 "장기적인 재배치 프로그램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이 말은 더 이상 은행과 증권사 등이 양질의 일자리 생산에 적합한 업종이 아니라는 것으로 IT기술의 발전에 따라 감소하는 일자리가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시골지역과 연로하신 분들이 많이 살고 계신 지역은 비대면영업으로는 한계를 갖고 있어 지점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데 아직까지 시골지역은 직접 방문을 통한 은행업무가 많기 때문입니다

 

은행과 증권사의 기존 잉여인력을 어떻게 자연스럽게 줄여갈 것인가가 향후 금융지주와 증권사들의 수익성과 노사안정을 결정하게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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