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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수지 흑자규모가 5개월만에 다시 100억달러를 넘어섰는데 세계 경기 회복으로 수출 호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기업들의 배당과 운송이 역대 최대로 늘어나며 13개월째 흑자를 지속했습니다.

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1년 5월 국제수지(잠정)'에 따르면 5월 경상수지는 107억6000만달러 흑자를 나타냈는데 전달 전년동월대비 흑자전환한 데 이어 흑자폭을 85억2000만 달러 확대했고 이에 따라 5월 경상수지 흑자규모는 지난해 12월 115억1000만 달러 흑자를 기록한 이후 5개월만에 100억달러를 넘었는데 13개월 연속 흑자로 5월 기준 역대 최대로 수출호조와 기업들의 배당 수입이 큰 폭으로 확대된 데 따른 것입니다.

실제 수출과 수입의 차이인 상품수지 흑자규모는 63억7000만 달러로 전년동월(26억1000만 달러)에 비해 흑자폭이 37억5000만 달러 확대됐습니다.

5월 수출은 전년동월(337억8000만달러)대비 165억6000만 달러(49%) 증가한 503억5000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세계경제 회복세 강화로 대부분 품목과 지역에서 수출 호조가 지속돼 7개월 연속 증가했는데 5월 통관수출 기준으로 석유제품이 전년동월대비 160.2% 증가하고 승용차와 화공품이 각각 92.0%, 58.8% 늘었고 반도체도 23.7% 증가했습니다.

5월 수입은 전년동월(311억7000만 달러) 대비 128억1000만 달러(41.1%) 증가한 439억8000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원자재가격 상승과 설비투자 회복세, 내구재(가전·승용차) 소비 확대 등으로 원자재·자본재·소비재 수입이 지속됐고 5월 통관수입 기준 원자재가 전년동월대비 61.2% 상승했습니다.

석유제품(178.9%), 원유(165.8%), 비철금속(69.9%), 광물(59.7%)이 모두 상승했고 자본재도 기계류와 정밀기기가 20.6% 늘면서 19.1% 증가했으며 소비재 역시 승용차와 가전이 각각 49.6%, 17.4% 증가하면서 29.2% 증가했습니다.

서비스수지는 5억6000만 달러 적자로 전년동월(6억5000만달러 적자)대비 적자폭을 9000만 달러 소폭 줄였는데 여행수지 적자에도 불구하고 운송수지가 11억9000만 달러 흑자로 전년동월(1억4000만달러) 대비 흑자폭이 10억5000만 달러에서 확대됐고 이는 역대 최대 흑자로 11개월 연속 흑자로 특히 운송수입은 35억7000만 달러 흑자로 해상화물운송수입을 중심으로 증가했는데 5월 선박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전년동월대비 284.4% 증가했습니다.

본원소득수지 흑자 규모는 전년동월(5억5000만 달러) 보다 49억4000만 달러 크게 확대되면서 54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고 역시 역대 최대 규모로 국내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해외투자법인들이 국내본사로 일회성으로 거액의 배당금을 송금한 데 따른 것입니다.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셧다운이 개선되면서 하반기부터 수익이 개선된 기업들이 그동안의 수익을 전략적으로 배당했다는 설명인데 배당소득이 전년동월(1억3000만달러 적자)대비 흑자전환하면서 46억8000만 달러 큰폭 흑자를 기록하고 배당소득수입도 국내기업들의 해외현지법인으로부터의 배당수입이 늘면서 57억5000만 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박양수 한은 경제통계국장은 "경기침체 후 경기가 개선되는 초기에는 급격히 확대된 이후 안정적인 속도로 확대되는 경향이 있으며 현재 국내 수출은 코로나19 반사효과 이상으로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다만 델타 변이 바이러스 등 수출 하방 요인을 주시할 필요도 있어 내달 경제전망수치 조정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보수언론의 기레기들이 연일 쏟아내듯이 우리 경제가 위기에 빠져드는 것보다는 호황을 구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으로 코로나19 피해에서 어느 국가보다 먼저 빠져나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국낸 코로나19 방역이 효과를 나타내며 생산설비가 정상적으로 작동한 것이 주요했고 수출에서 "Made in Korea"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수출단가가 높아진 것도 경상수지 흑자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수출은 우리나라만의 K방역이 잘 되어 호황을 구가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 나라도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야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우리가 K방역 기법과 장비 등을 해외에 원조하고 보급하는 이유도 따지고 보면 우리 수출시장을 ㅂ호하고 활성화 시키려는 의도가 담겨져 있는 것입니다

이런 객관적인 데이타에 기반해 장세를 평가해야 손해 보지 않게 됩니다

수출이 유동성을 견인하고 있어 당분간 유동성장세는 이어질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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