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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가 주력 시장인 중국에서 고전하고 있습니다.

4월 판매는 급감했고 글로벌 영향력 확대를 위해 추진하던 상하이 공장 확장 계획도 중단됐는데 ‘상하이 모터쇼’ 항의 시위 등 악재는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를 전폭적으로 지원했던 중국 정부마저 미국과의 갈등을 의식해 테슬라 때리기에 나선 영향이라는 분석인데 중국시장에서 계속 나오는 불길한 징후에 투자자들의 테슬라에 대한 불안이 커져 가고 있다고 11일(현지시간) CNN방송이 보도했습니다.

중국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는 테슬라의 4월 중국 판매량이 2만5845대라고 밝혔는데 3월 3만5478대를 팔아 중국 시장에서 최다 월간 판매 기록을 세운 지 한 달 만에 27% 감소한 것으로 4월 중국의 전체 친환경차 판매 감소량 12%와 비교해도 테슬라의 감소 폭이 두드러졌습니다.

테슬라의 글로벌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하면 판매 감소는미래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데 지난해 테슬라의 글로벌 신차 판매 50만 대 가운데 30%가 중국 시장에서 나왔고 올 1분기 중국 판매 대수도 전년 동기 대비 3.7배인 약 6만9000대를 기록, 미국에서 올린 성적과 맞먹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상하이 모터쇼에서 발생한 차주의 돌발 시위, 교통사고 등 악재에 비난 여론이 커진 데다가 언론도 테슬라가 오만하다며 부정적 태도를 취한 것이 영향을 줬다고 평가했습니다.

테슬라 차주 장모씨는 브레이크 결함에 항의하며 지난달 19일 상하이 모터쇼의 테슬라 전시 차량에 올라 기습 시위를 벌였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상하이 공장 확대 계획에도 차질이 생겼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테슬라가 중국 상하이에서 공장 용지 추가 취득 계획을 중단했다고 전했는데 2019년 미국 이외 지역으로는 처음으로 상하이에 공장을 건설한 테슬라는 이 공장을 확장해 수출 거점으로 삼고 미국을 포함해 더 많은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었습니다.

현재 상하이 공장의 연간 생산 능력은 45만 대로 주력 차종인 ‘모델3‘와 ’모델Y‘를 생산하고 있는데 지난해 유럽과 일본으로 ‘모델3’ 수출을 시작했고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기존 공장 건너편에 토지 취득을 계획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기존 공장 면적의 1.2배 규모로 20~30만 대 추가 생산을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의 갈등 장기화 불똥이 테슬라에 튀었는데 도널드 트럼프 전 정부가 부과한 중국산 자동차 관세가 조 바이든 현 정권에서도 이어지면서 중국 생산 자동차의 미국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전기차 산업 육성 차원에서 테슬라를 전폭적으로 지원했던 중국 당국도 올해 들어 반대로 압박 고삐를 죄고 있는데 올 들어 중국은 품질 문제 대응을 지적하며 비판에 나섰는데 바이든 정권 압박 수단으로 테슬라를 이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중국시장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테슬라 주가는 전날 6% 이상 급락한 데 이어 이날도 1.9% 빠졌습니다.

테슬라가 미국기업의 대표로 상징되면서 중국시장에서 중국 정부의 대미강경책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은 테슬라가 상하이 공장을 건설하면서 테슬라 성장의 핵심 키가 되고 있는데 중국 정부의 괘씸죄에 테슬라가 걸려들면서 예전 중국사드보복에 우리나라 기업들이 당한 것과 비슷한 상황을 맞이 한 것 같습니다

테슬라에게는 위기이지만 현대차와 기아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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