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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인 상하이 모터쇼가 19일 개막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전한 유행 속에서 올해 세계에서 유일하게 개최되는 대형 모터쇼입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날로 커지는 전기차 시장을 놓고 전통 완성체 업체들과 친환경차 전문 업체들이 한 데 뒤섞여 치열한 경쟁을 벌입니다.

19일 주관 기관인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19회째를 맞는 '2021 상하이 모터쇼'는 이날부터 28일까지 중국 상하이 국가회의전람센터(NECC)에서 열립니다.

격년으로 개최되는 상하이 모터쇼는 세계 최대 규모 모터쇼로 손꼽힙니다.

코로나19 대유행 직전인 2019년 열린 상하이 모터쇼에는 1천여개 회사가 참여해 월드 프리미어(세계 최초 공개) 차량 76대를 포함, 1천500여대의 차량을 전시했고 그해 관람객은 100만명에 달했습니다.

'변화를 끌어안다'(EMBRACING CHANGE)를 구호를 내건 올해 상하이 모터쇼에도 세계 1천여개 완성차 및 자동차 관련 업체들이 참여하는데 올해 전시장 면적은 지난 행사 때와 같은 36만㎡에 달합니다.

코로나19의 여전한 유행 속에서 상하이 모터쇼는 올해 세계에서 유일하게 열리는 대형 모터쇼라는 점에서 세계 자동차 기업들은 상하이 모터쇼를 사세 확장의 중요 무대로 활용하려 합니다.

과거 상하이 모터쇼는 세계 최대 규모인 중국 자동차 시장 마케팅을 위한 행사의 성격이 강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다른 세계 정상급 모터쇼가 열리지 못하게 되면서 상하이 모터쇼가 세계 자동차 업계의 변화를 보여주는 풍향계 역할을 하게 됐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폴크스바겐, 아우디, 메르세데츠 벤츠, BMW, 포드, 제너럴모터스, 현대기아차, 도요타, 혼다를 비롯한 주요 전통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상하이자동차, 창안차, 지리차, 둥펑차 등 중국의 토종 브랜드들이 총출동합니다.

아울러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는 미국의 테슬라, 중국의 전기차 '삼총사'로 불리는 웨이라이(니오)·샤오펑(엑스펑), 리샹(리오토) 등 세계 주요 전기차 전문 업체들도 모두 대형 부스를 마련해 관객들을 만납니다.

올해 상하이 모터쇼의 최대 관전 포인트로는 전기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전통 완성차 업체들과 기존 시장 주도권을 쥐고 있는 전기차 전문 업체 진영 간의 대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중국을 물론 세계적으로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중입니다.

중국 시장만 놓고 보면, 2020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2천531만대로 전년 대비 2.0% 감소했고 이런 가운데서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와 순수 전기차(BEV)를 합친 신에너지차(친환경차) 판매량은 136만7천대로 전년보다 10.9% 늘어났습니다.

글로벌 신용 평가사 피치는 최근 펴낸 보고서에서 현재 4%가량인 세계 전기차 판매 비중이 2040년 최대 45%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관측했습니다.

폭스바겐이 최근 새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ID.4를 내놓은 것을 비롯해 세계 주요 전통 완성차 업체들은 제대로 양산 체제를 갖추고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기존 주도권을 지키려는 전기차 전문 업체 진영과 야금야금 빼앗긴 시장을 탈환하려는 전통 자동차 업체 진영 간의 치열한 다툼이 예고됐습니다.

중국 경제일보는 "폭스바겐, 아우디, 벤츠, BMW, 도요타, 현대 등 전통 완성차 업체들이 상하이 모터쇼에서 모두 새 전기차를 내놓을 것"이라며 "2021년은 전통적 자동차 업체들의 '역습의 해'로 기록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커넥티드 카, 자율주행 등 모빌리티 기수 혁신도 올해 상하이 모터쇼의 주요 주제 중 하나입니다.

이번 오토쇼에는 수년간 자율주행 플랫폼을 연구해온 바이두(百度)와 화웨이(華爲) 등 관련 업체들의 전시장을 모아 놓은 대규모 자동차 과학기술 전용관이 따로 차려졌습니다.

한편, 상하이 모터쇼가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여전히 유행 중인 가운데 주최 측은 방역 차원에서 모든 입장객에게 1주일 이내에 발급받은 코로나19 확진 검사 음성 증명서를 요구합니다.

상하이 모터쇼는 글로벌 시장의 중심이 다시 중국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는 사례인데 중국과 척을 지고는 우리 기업들의 미래도 어두울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잘 보여줍니다

중국은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변모하고 있고 이제는 글로벌 브랜드들의 각축장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시장에서 퇴출된 LG전자가 결국 스마트폰 사업을 접은 것은 시사하는 바가 커 보입니다

현대기아차가 상하이 모터쇼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면 자동차 부품주들도 덩달아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전기차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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