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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첫 동력분산식 고속열차가 본격적인 영업운행에 돌입합니다.
현대로템은 자사가 개발한 국내 첫 번째 동력분산식 고속열차가 중앙선(청량리~신경주) 구간에서 영업운행을 시작합니다.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는 총 130량(21편성)으로 현대로템은 2016년에 한국철도공사(코레일)로부터 시속 260㎞와 시속 320㎞ 두 가지 타입의 고속열차를 약 4300억원에 수주했습니다.
이번 개통에 투입되는 열차는 최고속도 시속 260㎞의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로 총 5편성이 투입되는데 남은 열차 편성과 시속 320㎞ 열차는 순차적으로 추가 투입되며 국내 최초의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이름은 'KTX-이음'으로 '잇다'의 순우리말로 철길로 지역 사이를 잇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이번 영업운행을 시작으로 동력원이 각각의 객차에 분산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KTX-이음)와 동력차가 열차 앞·뒤에 구성된 동력집중식 고속열차(KTX-산천)의 운행 실적을 모두 확보하게 됐습니다.
최근 5년간 글로벌 고속열차 시장은 동력분산식 열차가 75%를 차지하고 있는데 현대로템은 이번 상업운영 실적을 바탕으로 첫 고속열차 해외시장 수출을 공략한다는 방침입니다.
현대로템은 지난 1996년 시작된 한국형 고속전철(G7) 개발 사업에 뛰어들어 12년 만인 2008년 국내 첫 고속철인 KTX-산천 양산차량을 출고했고 이후 2012년 국책개발과제로 최고 시속 430㎞급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HEMU-430X'를 개발하는 등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제작을 위한 기술력을 확보해 왔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는 동력집중식 열차에 비해 수송능력이 우수하고 가감속 성능이 뛰어난데 곡선선로가 많고 역간 거리가 짧은 국내 철도환경에 최적화됐습니다.
현대로템은 지난 2008년 'KTX-산천' 양산 이후 12년만에 처음 상업운영되는 고속열차인 만큼 차량의 성능과 승객 편의사양 향상에 만전을 기했다고 설명했는데 열차 전두부의 공기의 흐름과 저항력 등을 계산해 최적의 형상을 구현하고 차체·바닥재·의자 등 제품 경량화로 에너지 효율을 증대시켰습니다.
또 이중 갱웨이(열차 간 통로)를 적용해 KTX-산천 대비 통로 소음을 감소시켰는데 통로도 더 넓혀 승객 이동 편의성을 끌어 올렸습니다.
세계 최초로 저·고상 겸용 승강장치를 적용해 승강장 높이가 다른 노선에서도 자유롭게 운행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KTX-산천, SRT에 이어 KTX-이음까지 순수 국내기술로 고품질의 고속열차를 개발해오고 있다"며 "KTX-이음은 중부내륙 승객 수송에 큰 역할을 책임지는 고속열차인 만큼 고품질의 차량이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전사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로템이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KTX-이음 개발로 정부의 고속철도 70조 추가 투자에 가장 큰 수혜주가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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