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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이 전기차 배터리 공장 유치에 팔을 걷어붙인 스페인을 생산 거점으로 낙점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18일 코트라에 따르면 올해 1~5월 누적 전기차 판매 대수는 총 6683대로 전년 동기 대비 51.8% 늘었는데 이런 추세로 볼 때 올해 스페인 내 전기차 판매대수는 2019년 1만 41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으로 시장을 키워나가고 있는데 스페인은 전기차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최대 5500유로(약 673만원)를 지급하고 있고 오는 2023년까지 스페인 전 지역에 전기차 충전소 5만개도 설치하기로 하며 전기차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향후 친환경차 구매 지원 정책을 유지하거나 확대해 2023년까지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를 25만대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스페인은 배터리 산업 확대도 노리고 있는데 스페인 내 자동차 공장들은 전기차용 배터리를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특히 카탈루냐 주정부는 올 12월 문을 닫을 예정인 닛산의 자동차 공장을 배터리 공장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닛산 공장의 폐쇄로 인한 실직을 최소화하고 전기차 보급에 기여하기 위해서인데 이곳에서 발생하는 직접 고용 인원은 3000명, 간접 고용 인원은 2만명 수준입니다.

스페인 정부는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국내 배터리사의 공장 유치를 희망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대표도 지난 16일(현지시간) 스페인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한-스페인 그린·디지털 비즈니스 포럼'에서 투자 가능성을 내비쳤는데 그는 "스페인은 리튬 광산을 보유하고 있고 주요 자동차 공장도 많아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 에너지 시장으로서 큰 매력이 있는 곳"이라며 "스페인이 갖춘 우수한 장점, 그리고 LG에너지솔루션이 가진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풍부한 사업 경험이 함께 한다면 그 어떤 협업 모델보다 더 훌륭한 성공사례가 만들어 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유럽 내에서는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1공장을 두고 있는데 규모는 70GWh(기가와트시)로 향후 유럽 내 추가 투자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중국 배터리사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유럽 시장 영토 확대가 필수적인데 중국도 자국 시장을 넘어 유럽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어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중국 배터리 업체 CATL는 2019년부터 독일 에르푸르트에 첫 해외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연내 배터리 생산 라인을 가동할 예정인데 중국산은 기술력은 떨어지지만 가격경쟁력이 뛰어나 전기차 완성차 업체에서 중국산 배터리를 검토하는 업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4월 기준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은 CATL이 32.5%로 1위를 차지했고 LG에너지솔루션은 21.5%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보급형 전기차에는 성능은 떨어지지만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중국산 배터리를 채용하고 고급모델은 성능이 뛰어나지만 가격이 비싼 한국산 배터리를 채용하는 이중적인 정책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한스페인정상회담에서 스페인 정부가 최고의 국빈대우를 해주며 공을 들인 이유가 일본제조업의 쇠퇴로 이들이 철수한 공장들과 고용인원을 우리 기업들이 투자를 해 유지시켜 주길 희망하기 때문일 겁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상황이 아주 극명하게 대비되는 것이 G7확대정상회담에서 우리 대통령이 초대받은 입장이지만 주인공 역할을 많이하고 일본 스가 수상은 정작 G7회원국이면서도 손님대접을 제대로 못받는 모습을 보여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나라는 뜨는 태양이요 일본은 지는 해라는 느낌이 드는데 일본극우가 집권하며 일본이 21세기에 저 모양 저 꼴로 몰락하고 있는 것입니다

LG엔솔이 스페인의 일본닛산이 철수한 자리를 대신해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투자해 준다면 스페인은 우리 전기차 배터리의 유럽내 새로운 발판이 되어 우리 전기차 배터리와 전기차의 수출시장의 교두보가 되어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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