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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KT 가 1분기 5G 가입자 확대와 플랫폼 사업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약 4년 만에 분기 최고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KT는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4천44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5.4%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1일 공시했는데 이는 약 3천900억원으로 예상됐던 시장 전망치를 약 15% 웃도는 결과이자, 2017년 2분기 이후 최대치입니다.

매출은 6조29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4% 증가했고 순이익은 3천265억원으로 43.7% 늘었습니다.

KT는 "AI/DX, 미디어/콘텐츠 등 플랫폼 사업의 가파른 성장세와 더불어 5G, 초고속 인터넷 등 기존 주력 사업의 확대까지 균형 잡힌 실적 개선의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업별로 AI/DX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하면서 #디지털플랫폼기업 , 즉 '디지코'로의 전환을 주도했다.

금융·게임 등 주요 #인터넷데이터센터 (IDC) 고객사의 수요 증가와 지난해 11월 개설한 용산IDC가 관련 매출 확대에 기여했고 또한 비대면 서비스 이용 확대에 따른 데이터 소비 증가 및 디지털 뉴딜 사업 수주로 기업회선과 기업IT/솔루션을 포함한 전체 기업간거래(B2B) 사업 매출도 2.3% 성장했습니다.

#IPTV 는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한 4천46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5G가입자 확대에 따라 무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1조7천707억원이었습니다.

1분기말 기준 5G 가입자는 440만명으로, 후불 휴대전화 가입자의 31%를 차지했습니다.

KT는 올해 4%로 잡은 무선사업의 서비스매출 증대 목표와 관련해 "5G 대중화로 #가입자당평균매출 (ARPU)이 높은 가입자 비중이 확대되고 여러 부가서비스로 새로운 매출을 발굴할 수 있다. 애초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선전화 매출은 0.3% 줄어들어 감소세가 둔화했는데 업무용 유선전화가 꾸준히 늘고 정액형 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인 결과로 풀이됩니다.

#초고속인터넷가입자 는 10만명 순증을 기록해 3사 중 가장 많았습니다.

콘텐츠 그룹사 매출은 #T커머스 및 온라인 광고 취급고 증가 등에 따라 12.2% 성장했습니다.

#BC카드 는 외국인 여행객 감소에도 불구하고 국내 매입액이 늘면서 매출이 5.0% 증가했고 #KT에스테이트 는 분양 및 호텔 매출 감소로 매출이 41.3% 하락했습니다.

금융사업에서는 #K뱅크 가 4월말 기준 수신금액 12조1천억원, 고객수 537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11월 발표한 3천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은 올해 3월 모두 완료했는데 총매입주식수는 1천215만주로, 발행주식총수의 4.7%에 해당합니다.

KT 재무실장 김영진 전무는 "KT는 '디지코'로의 성공적 전환에 힘입어 올해 1분기 시장 기대 수준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유무선 사업에서 안정적 수익을 유지하고, 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국내 최고 수준의 ABC 플랫폼을 필두로 미디어, 금융/커머스, B2B 사업에 집중해 디지털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가 1분기 실적에서 4년대 최고 영업이익을 달성한 것은 어닝 서프라이즈라고 할 수 있는데 사업구조조정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SK텔레콤 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7.41%, 29.04% 늘어난 4조7805억원과 3888원을 기록했고 KT는 매출액 6조294억원, 영업이익 4442억원으로 각각 3.4%, 15.4% 증가했는데 당초 증권업계는 SK텔레콤은 14.5%, KT는 1%의 영업이익 성장을 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번 #어닝서프라이즈 는 양 사의 핵심 사업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신사업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실적을 견인했기에 가능했는데 SK텔레콤은 미디어·보안·커머스 등을 포함한 신사업 '뉴 ICT'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한 1조5212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64.1% 성장한 1034억원으로 나타났고 뉴 ICT 핵심 사업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1.8%에 달합니다.

#SK브로드밴드#온라인동영상서비스 (OTT) 기업 웨이브 등이 이끄는 미디어 사업은 IPTV(인터넷TV) 사업 성장과 티브로드 합병 효과 등으로 매출액이 9670억원, 영업이익은 754억원을 기록했고 이는 2020년 1분기보다 각각 17.6%, 98.9% 늘어난 수치입니다

본업인 통신 부문은 실적 상승의 든든한 기반이 됐는데 본격적으로 가입자가 확대되기 시작한 #5G서비스 덕에 무선 부문 매출은 꾸준히 증가했고 SK텔레콤의 이동통신 매출은 지난해 1분기보다 1.9% 증가한 2조9807억원, 영업이익은 19% 늘어난 3073억원이었습니다.

SK텔레콤의 5G 가입자는 지난 1분기 말 기준 674만명, KT는440만명입니다.

SK텔레콤과 KT는 계속해서 성장 중심의 포트폴리오 재편 작업을 진행할 계획인데 SK텔레콤은 지난 4월 발표한 인적분할 추진 계획을 연내 완료해 유무선 통신사업과 신사업에 최적화된 구조를 갖출 예정이고 KT도 지난 1월 콘텐츠 사업에 집중할 #KT스튜디오지니 를 설립해 각자 특화된 사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고 KT는 아울러 지난달 진행한 '알티미디어' 인수, '뱅크샐러드' 지분 투자 등을 통해 신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SK텔레콤과 KT가 나란히 1분기 실적에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팽팽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데 SK텔레콤이 주력사업에 집중하기 위한 인적분할로 한발 앞서가는 모습이라 KT가 긴장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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