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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이 인수한 미국 로봇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인수 후 처음으로 국내 언론 대상 기자간담회를 열고 양사 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 중이라고 알렸습니다.

 

현대차그룹 공장에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차세대 로봇을 투입하는 것은 물론 현대차의 자율주행 차량 개발에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관련 기술을 적용하는 등 양사 간 본격적인 시너지를 예고했습니다.



로버트 플레이터(Robert Playter) 보스턴 다이내믹스 최고경영책임자(CEO)는 10일 오전 온라인을 통해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스팟(Spot)’ 로봇을 현장에 배치하기 위해 현대와 협력하고 있다”며 “스팟을 생산시설에 대한 이동식 점검 및 경계 보안 솔루션으로 활용할 가능성을 타진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스팟은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개발한 차세대 로봇 중 하나로 자율 주행과 인지 제어 등 로봇 운영에 필요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는데 스팟은 작고 빠르며 유연한 몸놀림을 갖춰 계단 등 난이도 높은 장애물도 쉽게 통과하고 4족 보행으로 균형감도 매우 뛰어나 순찰과 재해 현장 등 도입을 목적으로 해외 공공기관과 기업 등에서 러브콜이 잇따르는 상황입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이번 행사에서 직접 스팟을 소개했는데 대기장에서 스스로 무대까지 걸어나온 스팟은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몸을 여러 각도로 비틀면서도 완벽한 균형감을 뽐냈고 또 상단에 위치한 긴 로봇손을 이용해 가방을 옮기는 모습도 보여줬는데 스팟뿐만 아니라 물류 로봇인 ‘스트레치(Stretch)’와 사람처럼 2족 보행을 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도 이날 공개됐습니다.



플레이터 CEO는 “우리의 미션은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특별한 로봇을 상상하고 창조하는 것”이라며 “현대차그룹과 공동의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고 그러면서 “현대가 추구하는 모빌리티 이동성의 미래 건설이라는 미션은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미션과 완벽하게 일치한다”며 “제조 및 공급망 운영에 대한 현대차의 깊은 전문성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사업 전반에 걸친 성장과 규모 확장 과정에서 큰 장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지분 80%를 약 9600억원에 인수했는데 지난해 10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취임한 이후 첫 대규모 기업 인수·합병(M&A)으로 정 회장은 인수 과정에서 사재 2400억원을 투입해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현대차는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를 통해 미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꼽히는 로보틱스 경쟁력을 높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로봇개 스팟을 260여대 판매한 기록을 갖고 있는데 1대에 7만 5천불(약 8,500만원) 가격으로 기업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의 현대차그룹이 단순한 완성차 업체에 머물지 않고 모빌리티 기업으로 확장되는 변화를 상징하는 것이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인수로 이전 주인이었던 미국 구글과 일본 소프트뱅크와 달리 현대차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기술을 직접 산업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이 개인 사재를 출연해 확보한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은 아버지 정몽구 회장의 현대모비스와 현대차 지분을 넘겨 받는 지랫대가 될 가능성이 커 장직으로 현대차 지배구조 개선과도 연결된 사안입니다

 

향후 현대차그룹은 자동차를 로봇으로 변신시켜 우리 실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스팟의 현업 투입은 이런 변화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종보행 로봇 아틀라스는 협동로봇으로 생산현장에서 인간과 함께 일 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심야노동과 같은 취약 시간대에도 생산성이 낮시간과 동일하게 나올 수 있게 관리할 수 있어 공장으로써는 생산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의 세상에 로봇이 가져올 변화를 현대차가 리드할 것임을 선언하는 것과 다를 바 없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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