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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지난해 바이오시밀러(바이오복제약) 수출액이 두자릿수 급증했습니다.

코로나19(COVID-19)에도 불구하고 제품 경쟁력과 안정적 유통망을 바탕으로 양사 수출이 두자릿수 급증한 덕인데 양사는 '3세대 바이오시밀러' 시장도 겨냥하고 있어 K-바이오 수출은 또 한번의 퀀텀 점프가 기대되는 양상입니다.

22일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2020년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양사 바이오시밀러 수출 합계는 전년보다 56.2% 급증한 2조4928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집계한 지난해 한국 바이오의약품 총 수출 규모는 약 5조5000억원(49억달러)로 양사 수출이 전체 바이오의약품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 셈입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지난해 수출은 47.6% 늘어난 1조6247억원으로 2019년 수출 1조원 돌파 뒤에도 고속 성장세가 이어졌는데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셀트리온으로부터 바이오시밀러를 공급받아 글로벌 유통업체들에 판매합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수출 실적이 셀트리온의 수출 성과 지표인 셈입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램시마, 트룩시마, 허쥬마, 램시마SC 등 4종의 바이오시밀러를 해외 시장에서 판매 중으로 이 가운데 트룩시마의 약진이 두드러졌는데 트룩시마의 지난해 수출규모는 약 7867억원으로 전년보다 77.4% 급증했습니다.

이에따라 셀트리온의 첫 바이오시밀러이자 간판 제품인 램시마를 제치고 회사 최대 수출제품 자리에 올랐는데 지난해 3분기 기준, 유럽시장에서 오리지널 바이오의약품 맙테라의 점유율을 추월하는 괴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북미 수출비중이 유럽을 앞선 점도 확인됐는데 지난해 북미, 유럽 수출비중은 각각 50%, 38%. 유럽은 셀트리온이 진출한 첫 글로벌 시장이었고 이와 관련 바이오업계 관계자는 "램시마에 이어 트룩시마까지 앞세워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을 두드린 결과가 나오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지난해 수출은 8681억원으로 75.5% 급증했는데 특히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 도약이 두드려졌던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일라이릴리의 코로나19(COVID-19) 항체 치료제를 생산하며 지난해 4분기 시장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로 글로벌 의약품 위탁생산 공급 부족이 부각되면서 수주 환경이 우호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K-바이오 절반을 지탱한 양사는 또 한차례 퀀텀점프를 준비 중인데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가 최근 발간한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시장 현황 및 전망(2020~2026)'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2026년 특허독점권 만료가 예상되는 의약품에 대한 3세대 바이오시밀러 누적 시장 잠재력은 2020년 2900만 달러(323억 원)에서 연평균 139.4% 성장해 2026년 54억6000만 달러(6조1000억 원) 규모로 불어날 전망으로 2026년까지 오리지널 바이오의약품 특허가 연이어 만료돼 6조원 이상 시장이 새로 열리게 되는 셈입니다.

해당 시장을 겨냥한 개발레이스는 이미 막이 올랐는데 셀트리온은 2023년부터 특허가 만료되는 건선치료제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의 유럽 임상 3상에 돌입한 상태이며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임상 1상에 착수했고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바이오시밀러를 개발하고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생산을 맡는 구조입니다.

물론 양사가 앞으로 도래할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양분하는 구도는 아닌데 글로벌 대표 바이오 신약 기업인 미국 암젠은 물론 중국 바이오테라솔루션 등도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개발 출사표를 던진 상태로 이들과의 품질, 가격, 유통 경쟁을 뚫어야 합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당분간 한국 바이오 수출은 양사를 중심으로 한 바이오시밀러가 끌고 나가게 될 것"이라며 "다만, 갈수록 신규 바이오시밀러 개발과 판매 경쟁을 뚫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바이오시밀러 시장이 오리지널 제약의 특허기간이 속속 만료가 되면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데 제네릭 복제약 수준을 넘어 바이오신약을 대량양산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갖고 있는 바이오기업들은 별로 많아 보이지 않습니다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시장 선두를 놓고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지만 아직은 시장 성장속도가 빨라 나눠 먹을 파이가 많은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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