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피치가 중국헝다그룹을 '제한적 디폴트' 등급으로 강등하면서 22조원대에 달하는 헝다의 역외 채권 연쇄 디폴트 사태가 현실화했습니다.



9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피치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헝다가 8천250만 달러(약 976억원)의 채권 이자 지급 여부를 확인해달라는 자사의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면서 이런 경우 지급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헝다는 지난 6일까지 반드시 지급했어야 할 채권 이자를 내지 못하면서 실질적인 디폴트 상태에 빠진 상태였지만 그간 헝다나 채권 보유인, 글로벌 신용평가사들이 공식적으로 디폴트 선언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중 신용평가사인 피치가 헝다를 가장 먼저 '제한적 디폴트'로 분류함에 따라 이제 국제 시장에서 헝다의 디폴트는 공식화됐습니다.


피치는 채권 발행자가 채무 불이행을 했지만 파산 신청 같은 회수 절차가 개시되지 않고 해당 회사가 아직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을 '제한적 디폴트'로 정의합니다.



피치는 이번 채무 불이행이 '디폴트 사건'을 촉발할 수 있다면서 헝다의 다른 달러 채권이 즉각 만기가 도래한 것으로 간주되며 해당 채권 보유인의 25%가 상환을 요구하면 헝다가 이에 응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헝다의 이번 헝다의 달러 채권 디폴트로 연쇄 디폴트가 발생하게 됐다는 의미로 헝다가 역외에서 발행된 달러 채권 규모는 총 192억 달러(약 22조7천억원)가량입니다

 

중국 정부가 직접 나서서 외국인투자자들의 손실을 보상해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하면서 채권신용퍙가사 중 피치가 가장 먼저 헝다그룹에 대한 제한적 디폴트를 선언한 것입니다

 

이럴 경우 S&P와 무디스도 피치의 뒤를 따를 수 밖에 없어 누구든 먼저 채권을 확인해야 선순위로 변재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외국인투자자들이 한꺼번에 헝다그룹에 채권확인과 상환을 요구할 것으로 보여 홍다그룹은 중국정부가 나서지 않는 한 올 해를 넘기기 어려워 보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