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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w3AdduzFNRA?si=dMFzmwt4ss3FbWN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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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플레이션을 핑계로 치킨 가격 인상을 선도해 왔던 교촌에프앤비의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이 3위로 밀리고 있지만 조기에 가격인상한 덕으로 수익성을 가장 빠르게 회복세를 나타내어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실적을 내놓았습니다

 

교촌에프앤비가 치킨가격 상승의 주범으로 소비자들의 집중적인 타겟이 되고 있는 동안 치킨 가격 동결로 시장점유율을 늘려왔던 BBQ가 메뉴 23개의 소비자 권장 판매 가격을 평균 6.3% 전격인상하며 교촌에프앤비의 치킨가격인상을 따라나서고 있습니다

 

BBQ를 운영하고 있는 제너시스BBQ 그룹은 오는 23일부터 BBQ의 총 110개 판매 제품 중 23개 제품의 소비자 권장 판매 가격을 인상했는데 이번 가격 인상으로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치킨 후라이드' 가격은 2만원에서 2만3000원으로, '자메이카 통다리구이' 는 기존 2만1500원에서 2만4000원으로 변경되어 배달비까지 포함할 경우 치킨 한마리 가격이 3만원을 넘게 되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선제적으로 치킨 가격을 인상하면서 치킨 가격 2만원 원흉이 되어 고객수 감소를 경험하고 있지만 수익성은 빠르게 개선하면서 가격인상이 회사 경영에는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추가적인 가맹점 확장을 중단하고 내수시장은 현행 유지에 힘을 쓰고 대신 해외시장 개척에 투자를 늘리는 방향으로 비싼 치킨 가격을 소화할 수 있는 해외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내수시장에서 뉴로메카의 조리로봇을 가맹점에 추가 도입하여 치킨 생산성을 높이는 쪽으로 내수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교촌은 2021년 10월 로봇 제조기업 '뉴로메카'와 업무협약(MOU)를 맺고 치킨 조리 로봇 개발해 서울, 수도권 교촌치킨 4개 매장과 경기도 오산에 위치한 교촌 교육 R&D센터인 정구관에 도입했는데 아직은 시범사업 정도지만 조리로봇의 성능이 개선되면서 점차 보급을 확산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동안 가맹지역본부(지사)를 통해 해당 지역 가맹점주들에 원재료와 부자재를 전달하는 2단계 유통 구조를 유지해왔지만 지사의 직영 전환을 통해 유통 단계를 1단계로 줄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수익성이 더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교촌에프앤비는 내수시장의 외형성장은 포기하고 수익성 개선에 더 집중하는 모습이고 해외시장에서 외형성장을 추진하고 있어 글로벌 프랜차이즈로 성장할 것 같습니다

 

교촌에프앤비의 1분기 실적 기준 적정주가는 현 주가 대비 100% 이상으로 평가되지만 성장성이 없기 때문에 주가는 그 만큼 할인되어 거래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BBQ의 가격인상으로 교촌에프앤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분노가 점차 누그러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교촌에프앤비의 실적에도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교촌에프앤비_1Q24_실적발표.pdf
3.50MB
교촌에프앤비 20231110 기업IR협의회.pdf
2.25MB
교촌에프앤비 20240518 유진투자증권.pdf
0.78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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