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카카오게임즈가 올해도 역대 최대 실적 달성에 도전하는데 2분기 ‘오딘: 발할라라이징’을 필두로 10여종의 신작을 쏟아내며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게임즈는 8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4955억원, 영업이익 665억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창사 이래 최대 규모 매출 및 영업이익 기록으로 전년 대비로는 각각 26.72%, 90.13% 증가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기존 라이브 게임의 안정적 실적에 신작 성과가 더해져 PC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모두 고르게 성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적 상승에 기여한 것은 신작 모바일게임 ‘가디언테일즈’와 PC MMORPG ‘엘리온’으로 지난해 7월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가디언테일즈’는 지난해 모바일게임 매출 상승세를 견인했고 지난해 모바일게임 매출은 전년 대비 37% 성장한 2489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지난해 12월 출시한 PC MMORPG ‘엘리온’도 첫 한달 판매 성과 100억원을 기록하며 4분기 실적에 기여했는데 4분기의 경우 ‘가디언테일즈’의 출시 기저효과로 모바일게임 매출이 전분기 대비 20.2% 감소했으나 PC게임 매출은 17.7% 증가했고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5.6% 감소한 142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올해도 다수의 신작 출시를 통해 실적 상승을 계획하고 있는데 상반기 최고 기대작 ‘오딘: 발할라라이징’을 비롯해 10여종의 신작이 준비됐고 공개된 순수 신작만 9종, 해외 진출 등을 고려하면 13종입니다.

1분기에는 현재 사전예약을 진행 중인 패션코디게임 ‘앨리스클로젯’이 대기 중인데 2분기부터는 최고 기대작 ‘오딘: 발할라라이징’과 핀볼액션 모바일게임 ‘월드플리퍼’, 모바일 골프게임 ‘프렌즈파티골프’ 등이 출격하고 ‘달빛조각사’의 북미 및 동남아, 일본 출시도 예정됐습니다.

3분기에는 넵튠의 자회사 님블뉴런이 제작한 PC 배틀로얄 액션 대전게임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의 정식 서비스, 모바일 스토리 게임 ‘카카오페이지 플레이(가칭)’의 출시가 이뤄집니다.

4분기에는 모바일 수집형 RPG ‘소울 아티팩트(가칭)’, PC 서바이벌 FPS ‘테라 파이어(가칭)’, 모바일 RPG ‘가디스오더’, 자체개발 모바일 퍼즐게임 ‘프로젝트킹(가칭)’ 등도 선보일 방침으로 ‘엘리온’의 북미 및 유럽, ‘오딘: 발할라라이징’의 대만 서비스도 목표로 내세웠습니다.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지난해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창출했고 해외 매출 비중도 2019년 4분기 20% 수준에서 지난해 4분기 약 40% 수준까지 확대됐다”라며 “올해는 ‘엘리온’, ‘달빛조각사’ 등 기존 타이틀들의 일본, 북미, 유럽, 동남아시아 지역의 글로벌 확장과 대작 MMORPG ‘오딘’을 비롯해 ‘가디스 오더’, ‘월드플리퍼’, ‘소울 아티팩트’, ‘테라파이어’ 등 PC온라인과 모바일에 걸쳐 다양한 장르의 신작들을 순차적 출시해 지속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출시한 신작들의 성과도 지속되는데 ‘엘리온’의 경우 PC방 마케팅을 통한 이용자 확대를 꾀하고 ‘가디언테일즈’는 북미 지역 마케팅을 전개해 반등을 노리고 있습니다.

조 대표는 “‘엘리온’은 PC방 영업시간 제한 등으로 적극적 마케팅의 제한이 있었지만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고 장기적 수익 창출을 기대한다”라며 “가디언테일즈도 북미 지역 유명 IP와의 ‘콜라보레이션’ 진행 예정으로 론칭 초반과 같은 반등을 기대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외에도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유망 회사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데 카카오톡 플랫폼을 활용한 사업에도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남궁훈 대표는 “확보한 자금은 지속적으로 게임개발사 투자에 이용할 것이고 게임과 접목할 수 있는 플랫폼 회사에도 투자하고 있다”라며 “또 (넥슨과의 소셜마케팅 파트너십은) 과거 채널링 사업을 하며 쌓은 마케팅 역량을 기존처럼 강제하지 않고 개방된 서비스로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개발사 뿐 아니라 게임보급사로도 실력을 인정받고 있고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신규 게임의 시장 안착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위치기반(LBS) 등의 기술을 주요 사업에 접목해 '스크린골프', '스마트홈트' 등 신규 사업에 속도를 더하고 유망 기업 투자도 지속하겠다고 계획하고 있어 게임 이외에도 수익영역을 늘리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카카오게임즈 2020년 4분기 실적발표.pdf
1.43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