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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차전지 양극재 소재 업체 엘앤에프가 SK이노베이션과 양극재 납품 계약 체결이 임박하며 주가가 연일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엘앤에프는 지난해 말 LG에너지솔루션과 양극재 공급 계약을 맺고 테슬라에 납품을 시작한 데 이어 SK이노베이션을 통해 폭스바겐의 북미지역 그룹 전기차 플랫폼(MEB) 모델에 물량을 공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7일 코스닥시장에서 엘앤에프는 전일 대비 3.47%(3,000원) 오른 8만9,400원에 거래를 마쳤는데 개장 직후에는 52주 신고가(9만700원)를 기록하기도 했고 이날 기관이 216억원을 순매수했고, 개인과 외국인이 각각 177억원, 42억원을 팔았습니다.
엘앤에프와 SK이노베이션은 최종 계약을 앞두고 논의를 진행 중인데 엘앤에프의 양극재는 SK이노베이션을 통해 폭스바겐에 납품될 계획입니다.
지난 2018년 SK이노베이션은 폭스바겐과 손을 잡고 유럽 폴란드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함과 동시에 북미지역 그룹 전기차 플랫폼(MEB)에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폭스바겐은 지난 지난해부터 향후 10년간 셀 기준 총 45조원, 모듈 기준 60조원 규모의 배터리를 투입해 총 90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입니다.
다만 이번 계약의 변수는 바이든 행정부의 수입금지 조치에 대한 거부권 행사 여부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지난 2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영업비밀 침해 소송 최종 결론에서 LG에너지솔루션의 손을 들어 SK이노베이션이 10년 수입금지 명령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SK이노베이션은 2년 간만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고 이에 따라 SK이노베이션과 엘앤에프의 계약 기간은 최소 2년에서 5년까지 연장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이에 따라 계약 규모는 7,000억~1조5,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SK이노베이션과 엘앤에프의 계약 체결로 인해 향후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앞서 엘앤에프는 LG에너지솔루션과 1조 4,000억원 규모의 양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 테슬라에 공급을 시작했습니다.
김철중 미래에셋대우의 연구원은 “2분기부터 LG화학과 테슬라 향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NCMA) 양극재 공급이 본격화되면서 물량이 증가할 것”이라며 “향후 완성차들의 배터리 내재화 과정에서 NCMA 양극재 채택 가능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올해 테슬라가 자체 배터리 셀 생산을 시작하지만, 초기 단계에서는 공급이 막 시작된 엘앤에프의 NCMA를 가장 먼저 탑재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엘앤에프는 전기차 배터리 소재업체라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모두를 거래할 수 있는데 당장 엘앤에프를 대체할 기술력 있고 양산능력을 갖춘 기업을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소재업체가 단순히 원재료만 납품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각 배터리 제조사에 맞는 순도의 소재를 개발하고 안정적으로 납품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하청업체와는 다른 대우를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금 엘앤에프가 하고 있는 역할이 예전 일본 소재업체들이 하던 역할로 소재를 받아가는 완성품 제조사가 한국기업이든 중국기업이든 이들이 많이 팔수록 소재업체가 수익이 나는 구조가 고착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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