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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동차가 독자기술로 개발한 넥쏘 수소전기차 기술 기반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을 울산에 구축했습니다.

현대차는 20일 한국동서발전, 덕양과 함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인 ‘고분자전해질막’(PEMFC) 실증 설비 준공식을 개최하고 시범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이 실증 설비의 연간 생산량은 약 8000MWh로 이는 월 사용량 300kWh 기준 약 2200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인데 설비는 울산시 남구 남화동 한국동서발전 울산화력본부 부지 650㎡에 구축됐는데 66억원이 투입됐습니다.

특히 이 설비 가운데 현대차가 개발한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500kW의 전력 생산이 가능한 컨테이너 모듈 2대로 구성됐으며, 넥쏘 수소전기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을 발전용으로 활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 대의 넥쏘 수소전기차 파워 모듈이 컨테이너에 탑재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향후 컨테이너 대수에 따라 수십 내지 수백 MW로 공급량 확장도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기존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과 달리 현대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기술이 적용돼 실시간으로 전기 생산량을 빠르게 조절해 효율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를 통해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한계로 지적되는 전력수급 변동성의 문제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울산시와 참여 기업들은 2022년 10월까지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국산화 실증과 운영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을 할 예정인데 그동안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의 대부분은 해외 기술을 기반으로 해 부품 교체와 유지 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이번에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시장이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수소차와 관련된 수소연료전지발전도 기술개발을 넘어 상용화 단계로 넘어가고 있고 현대차의 투자는 이제 현대차와 기아차가 모빌리티 기업을 넘어 수소에너지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예고하는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수소경제 관련주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한온시스템

효성중공업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다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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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부품

성창오토텍

삼기오토모티브

풍국주정

세종공업

우리산업

시노펙스

지엠비코리아

이엠코리아

코오롱머티리얼

제이엔케이히터

에코바이오

평화홀딩스

평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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