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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FHmrbCtQG8c

안녕하세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대해 영국 경쟁시장청이 기업결합을 승인하면서 이제 EU와 미국, 일본 만 남은 상태입니다

 

대한항공은 앞서 영국 항공사 버진애틀랜틱의 인천~런던 노선 신규 취항을 제안했고 이에 CMA는 대한항공이 영국 런던 히스로 공항의 최대 주 7개 슬롯(공항 이착륙 횟수)을 버진애틀랜틱에 제공하도록 했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각각 주 10개, 7개의 히스로 공항 슬롯을 보유하고 있는데 CMA가 승인한 시정조치안에 따르면 합병 이후 아시아나항공의 슬롯 모두를 버진애틀랜틱에 넘어가 인천공항과 영국 런던의 히스로공항간 항공편수는 그대로 유지되고 통합항공사의 7회만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버진애틀랜틱이 인천~런던 노선 운항을 포기하거나 최소 기간 운항하지 않으면 국내 항공사를 포함한 모든 항공사에 슬롯 취득 기회가 돌아가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영국 여행이 많아지고 있어 버진애틀랜틱이 버리기 아까운 카드가 될 것입니다



영국 경쟁당국의 승인 결정으로 대한항공은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등 3개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승인만 남겨뒀는데 대한항공은 영국의 승인 결정이 현재 진행 중인 미국, EU, 일본 심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작년 말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며 심사 기간을 연장했고 EU는 지난달 1단계(예비) 심사를 마치고 2단계 심사에 착수했으며 EU는 7월 5일 기업결합 승인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일본은 경쟁당국과 사전 협의를 진행 중으로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정식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인데 JAL과 ANA의 합병을 검토하고 있는 입장에서 섯불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반대할 경우 우리 정부도 똑같이 보복할 수 있기 때문에 일본은 최대한 시간을 끌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으로부터 슬롯과 여러가지 편의를 받아내려 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2021년 1월 14개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을 신고했는데 영국을 포함해 11개국이 결합을 승인하거나 심사·신고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심사를 종료했습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나머지 3개 경쟁당국과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조속한 시일 내 인수 절차를 마무리하겠다"고 말해 통합 항공사 출범이 멀지 않아 보입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ODT는 통합항공사의 발권업무와 각종 사무업무를 위탁받을 가능성이 커 가장 큰 수혜주가 될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아시아나IDT 2018 BNK투자증권.pdf
0.98MB
항공 여행 20230113_유진투자증권.pdf
0.66MB
항공여객_20230214 하나증권.pdf
2.81MB
항공주 20230124 삼성증권.pdf
1.63MB

https://youtu.be/bi99M9yJw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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