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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매주 최고치를 찍으며 상승세를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1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SCFI는 이날 2,783.03을 기록하며 전주 대비 141.16포인트 올랐는데 SCFI가 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 이래 최고 수치입니다.

금요일마다 새 지수를 발표하는 SCFI는 작년 10월 9일 이후 12주 연속 상승해 11월 6일 이후로는 매주 최고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중국 춘제 등 연말연시 이벤트에 따른 물동량 증가로 지수 상승세는 올해 초까지 이어져 이달 안에 3천 선을 돌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이번 주에는 유럽과 지중해 항로 운임이 급등세를 보였는데 유럽 항로 운임은 전주 대비 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당 294달러 오른 4천91달러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4천 달러 선을 돌파했습니다.

지중해 항로 운임은 1TEU당 577달러나 뛴 4천286달러였습니다.

지난주 4천 달러 선을 넘었던 미주 노선 운임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미 서안 항로 운임은 1FEU(4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당 4천18달러로 전주 대비 61달러 떨어졌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변종 발생에 따른 일부 유럽 국가의 봉쇄령이 운임을 끌어올렸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물동량이 줄지 않아 운임 상승세는 올해 초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재확산으로 일부 국가가 봉쇄정책을 다시금 끄집어 내면서 물류운송에 큰 차질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방역용품 뿐 아니라 봉쇄중 사용할 생활용품의 수입까지도 일부 국가의 봉쇄를 피해 운송하려다보니 해운사들이 봉쇄지역을 기피해 운송가격이 올라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배인 LNG선으로 교체도 운송가격을 끌어올리는 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증시도 새해 벽두부터 해운주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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