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 개인투자자 권익보호 단체로 알려진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이 공매도 세력에 대응하기 위해 K-스트리트배츠(K-streetbets) 시스템을 개설할 것이라고 1일 밝혔습니다.

이날 한투연은 성명서를 통해 "미국 게임스탑(GameStop) 사례로 공매도와의 전쟁에서 승리의 상징이 된 월스트리트배츠(wallstreetbets)와 코리아(Korea)를 결합했다"며 이 같이 언급했습니다.

한투연은 "거래소와 코스닥 내 공매도 비중이 가장 높은 셀트리온과 에이치엘비 주주연합과 연대할 것"이라며 "동학개미들의 지원을 이끌어내 공매도 청산을 유도한 후 나아가 미국 내 개인투자자인 로빈후드와 연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한투연은 "불법공매도가 원천적으로 근절될 수 있는 제도개선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며 공매도 금지가 1년 연장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정의정 한투연 대표는 "100% 전산화 된 무결점 무차입 공매도 적발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며 "주요 국가와 우리나라 공매도 주체의 5년 또는 10년간 수익을 조사 후 객관적인 두 수치를 비교해 공매도의 존치 여부를 사회적 논의로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투연은 이날부터 한 달간 공매도 재개 반대를 홍보하기 위한 버스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금융당국은 오는 6월까지 개인 공매도 접근 기회 확대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등과 관련 회의를 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고 이에 따라 오는 3월16일 공매도 금지 해제 시점이 3개월 가량 연장될 수 있다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울어진 운동장이었던 공매도의 개인허용은 결제미이행 위험을 높이는 사안이 될 수 있어 또 다른 차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무차입 공매도를 통해 주가 폭락을 유도해 수익을 얻는 투기세력들이 진짜 문제로 대규모 펀드 운용에 헷지를 위한 공매도와는 구분해야 할 것입니다

무차입 공매도의 가장 큰 피해자는 개인투자자들로 개인투자자에게 공매도를 허용하더라도 일정 기준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투자자만 허용될 것으로 보여 또 다른 차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미국 게임스톱에서 시작된 '반 공매도 운동'이 국내 증시로 확산되고 있는데 공매도 재개에 반대해온 국내 개인투자자들이 셀트리온과 에이치엘비를 반 공매도 운동의 첫 타깃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운동을 시작할 것 같습니다.

개인투자자 모임인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는 1일 긴급 버츄얼 기자회견을 열고, '공매도와의 전쟁'을 공식 선언하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가 얼마나 공신력이 있을 지 의문이기는 하지만 특정 종목을 정해 매수를 조장하는 것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가 있는 것입니다

투자자들 스스로가 주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