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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이 코로나19라는 사상 최악의 위기 속에서도 2020년 영업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대한항공은 4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매출 7조4천50억원, 영업이익 2천383억원, 당기순손실 2천281억원 등을 내용으로 하는 2020년 잠정 영업실적을 공시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여객수요의 감소로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40%가 줄었고 특히 여객 매출은 전년 대비 74%가 감소했지만 화물기 가동률을 높이고 유휴 여객기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토대로, 화물 매출은 4조2천507억원을 기록하며 2019년의 2조5천575억원과 비교해 66% 늘었습니다.
코로나19 진단키트와 자동차 부품의 수요가 증가했고, 일부 해운수송 수요가 항공수송으로 몰리면서 항공 화물 매출의 증가폭을 이끌었습니다.
영업흑자 달성은 화물사업부문의 선방과 함께 전사적인 생산성 향상 및 비용절감 노력이 어우러져 가능하게 됐는데 여객 공급 감소 및 유가 하락에 따라 연료 소모량과 항공유 비용이 낮아졌으며, 여객 운항 감소로 시설 이용료 등 관련 비용이 함께 줄어들었고 또한 직원들이 순환 휴업에 들어감에 따라 인건비도 다소 감소했고 이에 따라 지난해 영업비용을 2019년과 대비해 40% 가량 줄일 수 있었습니다.
순이자비용 등의 영향으로 2천281억원의 당기순손실이 발생했지만, 전년도 5천687억원의 당기순손실과 비교해 손실 폭을 대폭 줄였습니다.
대한항공은 2020년 실적에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혼연일체가 되어 헌신한 임직원들의 공헌을 빼놓을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올해 항공산업 시장의 전망도 밝지 못한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 때문으로 국제항공운송협회는 올해 여객 수요가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과 비교해 50% 수준에 머무를 것이라고 전망했는데 화물수요는 2019년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이와 같은 불확실성 속에서도 올 한해 자구 노력을 토대로 위기를 극복하고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3월 예정된 3조3천억 규모의 유상증자를 성공적으로 진행, 자본을 확충해 유동성 확보 및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한편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자금 조달 문제도 해결할 계획인데 이와 함께 아시아나항공 통합을 위한 PMI도 차질 없이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올해도 직원들의 순환휴업은 지속되고 또한 자구안의 핵심인 송현동 부지 매각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대한항공은 올 한해 항공화물 시장이 2019년 수준으로 회복이 기대됨에 따라 탄력적으로 항공화물 공급을 조절하고 시장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등 현재 항공화물 사업 전략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고 또한 특히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백신수송 태스크포스를 중심으로 해 2분기부터 백신 수송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계획입니다.
다만 항공화물 시장과는 달리 항공여객 시장의 정상화는 속단하기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백신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올해 하반기까지는 여객 공급을 현재 수준으로 유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한항공의 흑자가 직원들의 순환휴직에 따른 인건비 절감과 화물운송 증가에 기인한 비정상적인 구조의 흑자라 지속성을 갖기 어려운데 코로나19백신 보급에 따른 일상으로의 복귀가 이뤄지고 이에 따른 여객수송이 정상화되어야 수익구조도 정상으로 복귀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주요 항공사 중에 유일하게 흑자를 달성할 수 있었다는 것은 임직원들의 희생과 경영진의 대처가 주요했기 때문으로 코로나19 같은 상황에도 흑자를 낼 수 있는 항공사라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워런버핏이 다시 매수할 수 있는 항공사가 될 수도 있을 겁니다
물론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주가희석을 감안해 신주 발행 이후 저가매수의 기회를 줄 때가 신호가 될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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