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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검찰이 유럽에서 잘나가고 있는 현대차에 대해 경유차의 배기가스 조작 혐의로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검찰은 현대기아차의 독일과 룩셈부르크 사무실 8곳을 압수수색했는데 2020년까지 불법 배기가스 조작 장치를 부착한 경유 차량 21만여 대를 유통한 혐의로 조사에 착수한 것입니다.
그런데, 현대차는 독일 검찰이 밝힌 2020년까지 유통된 제품 외에 현재 생산 중인 차량에도 문제가 된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사용 중인 것으로 확인됐는데 해당 부품과 소프트웨어는 해외 업체 2곳에서 납품받는데 지금까지 문제된 적이 없어 계속 쓰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 아우디폭스바겐그룹이 전 세계에 판매한 경유차 1천100만 대에 배기가스 저감 조작 장치를 장착했다가 이른바 '디젤 게이트'가 터졌고 이후 유럽 각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경유차에 대한 조사가 이어졌지만, 현대기아차의 차량에서 조작이 확인된 적은 없었습니다.
다만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에 대해 끝까지 불법을 인정하지 않다가 2심까지 나오자 마지 못해 1인당 100만원씩 쿠폰을 주고 리콜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독일 검찰의 현대기아차 압수수색도 비슷한 수준의 처벌로 끝날 가능성이 커 보이는데 징벌적 손해배상이 가해질 경우 예상보다 현대기아차에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차가 전기차 전용플랫폼에서 생산하는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EV6의 판매호조에 독일 검찰이 독일 자동차 업계를 대신해 견제에 나서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기차로 전환되면서 우리나라 현대차와 기아의 글로벌 위상이 독일차에 육박하고 있어 독일 검찰이 견제에 나선다는 의미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디젤차량을 조기에 퇴출시키고 전기차로 전환하기로 선언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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